본문 바로가기
코로나19 중국 생존기

Apple Events - October 2021 feat. 광택용 천

by 梦🤔🇨🇳🇯🇵🇭🇰🇦🇹🇩🇪🇨🇿🇰🇭 2021. 10. 20.
728x90
반응형

 

Start

 

1 서론

포스팅 소재 고갈에 목말라하던 찰나, 2021년 10월 19일 어제 한국 시간 기준 오전 2시(현지시간 18일 오전 10시), 애플 홈페이지에서 Special Event _ 신제품 발표회를 온라인 생중계한 것이 떠올랐다. Apple 찬양론자는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관심을 두고 있고, Youtube ITSub잇섭 의 구독자로서 업로드된 리뷰 영상 역시 흥미롭게 보았다.

 

퇴근만을 고대하는 16:59.

중국 Apple로부터 신제품 홍보 광고성 메일을 수신했다.

 

<广告> Apple 特别活动爆点都在这里 from. Apple<News_China@InsideApple.Apple.com>

<광고> 애플 스페셜 이벤트의 하이라이트는 모두 여기에 있다." 하기의 이미지와 함께.

 

M1 PRO & M1 Max 가 발표되었으니 이전 M1 탑재 맥북에어 가격이나 떨어졌으면 하는 바람도 있었고, 관련 기사들을 찾던 중 "애플 역대 최고의 호환성을 가진 신제품"이라는 게시글을 보게 되었다. ... 그런 게 있었나?

 

 

이름하야 抛光布 pāoguāngbù 광택포 RMB 145 (10.19 20:02 환율 기준 한화 27,769원; 심지어 한국보다 비쌈)

/ 애플 한국 공홈에는 광택용 천 으로 25,000원에 판매 중이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각종 커뮤니티에서 안드로이드에는 호환이 되냐 안 되냐 얼탱없는 실랑이가 벌어지고 있었고, 댓글 반응 역시 뜨거웠다.

개인적으로는 Apple Mac Pro Wheels Kit - Apple (KR) ₩879,000(21.10.20 기준)에 견줄만한 신제품이 아닌가 싶다.

 

2 본론

 

그러고 보니, 중국에서는 과연 어떤 반응을 보이나 궁금하니 일단 바이두 www.baidu.com에 접속, 苹果抛光布 píngguǒpāoguāngbù 애플 광택포로 기웃기웃해봤다.

 

 1 百度快照 băidùkuàizhào

 

매 검색 결과마다 百度快照 라는 태그가 달리는데, 파파고 돌려보니 바이두 스냅챗으로 번역된다.

바이두 검색엔진에 수록된 모든 웹 페이지 텍스트 원본 백업 저장 본을 百度快照로부터 빠르게 불러오고, 비텍스트(이미지, BGM 등) 내용은 기존 웹페이지에서 불러온다고 한다. @ https://baike.baidu.com 百度百科 bǎidùbǎikē 바이두 백과사전

즉, 각종 웹사이트 결과물을 텍스트로 수집, 빠르게 검색 결과들을 모아주는 바이두 검색엔진의 시스템이 아닌가 싶다.

 

 2 知乎 zhīhū

검색 결과들 중 단연 知乎 zhīhū https://www.zhihu.com 사이트 게시글이 제일 먼저 검색되었다.

나는 몰랐지만 검색 결과 중국판 NAVER 지식IN이라 생각하면 편하다. 실제 광택용 천이 어제 공개되었는데, 가장 먼저 게시글이 올라온 걸 생각하면 상당히 트렌드에 민감하고 소통이 빠르다는 걸 느꼈다.

 

이하 광택포 관련 가장 빨랐던 知乎 게시글 내용을 발췌/공유/번역/의역해보았다.ㅡㅡㅡ

 

Q. 苹果超细纤维抛光布售价145元,是智商税吗?

10月19日,苹果公司发布了一款超细纤维抛光布配件,专为清洁苹果设备的屏幕而设计,售价19美元(约合人民币122元),国内定价145元。根据介绍,这块布采用柔软的非研磨材料制成,可安全有效地清洁任何Apple产品显示屏幕,包括纳米玻璃。这是智商税还是确有其实?你会买吗?

 

Q. 아이폰 극세사 광택포 145위엔, 지능세인가?


애플은 10월 19일 극세사 광택포를 발표했다. 제품은 애플 기기용 스크린 세정용으로 19달러(약 122위엔), 국내 정가 145위엔에 판매된다. 이 천은 부드러운 비 연마 소재로 제작되어 나노 글라스를 포함한 어떠한 애플 제품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세정할 수 있다고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이것은 지능세입니까, 아니면 확실히 사실입니까? 당신은 살 건가?

 

A. @大头新

 

一块抹布要145元?这是用来擦什么啊?但是苹果如果卖5元钱一块的抹布,你还会买吗?搜索了下,这块超细纤维抛光布是专门用来擦苹果发售的Pro Display XDR 高端显示器,这显示器标准玻璃板售价为 39999 元,而更高端的「Nano-texture 纳米纹理」玻璃版则售价高达 49999 元。据苹果官方的支持文件显示,Pro Display XDR 显示器「Nano-texture 纳米纹理」玻璃版仅可使用苹果官方附带的干抛光布清洁,不能配合任何含有乙酸的屏幕清洁剂,更警告请勿使用其他布来擦拭屏幕玻璃。买了这款售价 5 万元的苹果显示器的用户,应该也不会舍不得交这145元的智商税,毕竟相较于49999 元的显示器,用145元的超细纤维抛光布保养还是必要的,至少有个心理安慰。

 

행주 한 장에 145위엔? 이것은 무엇을 닦을 때 쓰는 것입니까? 애플이 한 조각에 5위엔 하는 행주를 팔면 살 수 있습니까? 검색해보니 애플이 판매한 디스플레이 패널을 닦는 데 쓰이는 극세사 폴리싱 패브릭이라 한다. 프로 디스플레이 XDR 모니터는 39,999위엔, 상위 기종인 '나노 텍스처' 모니터는 49,999위엔에 판매 중이다. 애플 공식 지원 문서에 따르면 Pro Display XDR 디스플레이 「Nano-texture 나노 텍스처」 제품은 애플 드라이 플렉스로만 세정이 가능하며 아세트산이 함유된 어떠한 스크린 클리너도 배합할 수 없고, 다른 천으로 스크린 글라스를 닦지 말 것을 더욱 경고하고 있다. 가격이 5만 위엔인 애플 모니터를 산 사용자들도 145위엔의 가격을 아까워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49999위엔인 모니터를 생각하면 145위엔인 극세사로 관리해줄 필요가 있다는 점이 위로가 될 것이다.

 

A. @番茄不炒蛋

 

我想大家还是纠正一个观念吧。“智商税”这个词我觉得都没有存在的必要,智商高的人不也被骗?回到这个苹果抛光布的话题,没什么说的,就是一个商品,只不过这个商品对于我们普通人来讲价格高了而已,我们也不是这个商品的目标客户。最后,你以为别人买这个都是脑袋不太好,花那么多钱去买这块布?醒醒吧,这样的价格就没达到需要他们关心的地步,哪怕就是一块布。这个世界,人和人之间是有着无形的等级的墙相隔着的。

 

제 생각에 여러분들은 그래도 하나의 관념을 고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능세라는 단어는 존재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지능이 높은 사람도 속지 않습니까? 이 애플 광택포 화제로 돌아가면 두말할 것 없이 하나의 상품일 뿐, 이 상품이 우리 일반인에게 비싼 것일 뿐, 우리는 이 상품의 타깃 고객도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남들이 이걸 사는 게 다 머리가 나쁘다고 생각했는데, 그렇게 많은 돈을 들여서 이 천을 샀어요? 정신을 차려라, 이런 가격은 그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수준이 아니다. 이 세상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등급의 벽이 서로 떨어져 있다.

 

ㅡㅡㅡ

 

생각 외로 도발적인 질문에 대비되는 현명한 답변들이 돌아왔다. 이것이 우문현답의 실례인가..

 

3 결론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쉽지 않다. 소재가 잘 안 떠올라서다. 이 블로그를 운영하며 조금이나마 웹툰/웹소설 작가의 마감 압박이라는 게 느껴지지 않나 싶다. 최대한 중국 일상 소재 노출 빈도를 높이며 한국인이 아닌 중국인 시선으로 바라보려 하고, 내가 가진 코로나19 시국에 중국 현지 거주라는 기회비용을 살려 나와 여러분 모두에게 득이 되는 양질의 포스팅을 하려 노력 중이다. 

 

이번 포스팅만 해도 중국 거대판 지식IN 知乎 zhīhū https://www.zhihu.com 사이트를 알게 되지 않았는가? 일주일 전만 해도 듣도 보도 못한,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인지 전혀 몰랐다. 이렇게 하루하루 차곡차곡 쌓인 경험과 정보들이 나와 여러분들의 지식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는데 기여하길 바라며 :)

 

Fin.

 

 

728x90
반응형

댓글